Image Image Image Image Image Image Image Image Image Image

TrendSpectrum | January 20, 2022

Scroll to top

Top

AT&T, WarnerMedia와 Discovery 미디어 사업 부문 합병 발표

AT&T, WarnerMedia와 Discovery 미디어 사업 부문 합병 발표

| On 18, May 2021

 

  • AT&T가 WarnerMedia를 Discovery의 미디어 사업 부문과 합병한다고 발표
  • AT&T는 WarnerMedia의 영화 및 드라마 콘텐츠에 Discovery의 글로벌 입지, 지역 언어 지원 콘텐츠, 200개 이상의 국가와 지역에서의 운영 노하우 등을 통합한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업체를 설립할 것이라고 발표
  • 합병 회사는 AT&T가 지분 71%를 소유하고 Discovery가 29%를 소유하게 되며, 합병은 2022년 중반에 마무리 될 것이라는 전망
  • AT&T는 양 사 합병 시 2023년 매출이 520억 달러를 기록할 것이라고 전망

215185_hbomxdiscv

 

  • 합병 배경 및 효과: AT&T는 2020년 5월 28일 HBO Max를 정식 출시하고 서비스를 제공해 왔으나, 2021년 1분기 기준 글로벌 가입자 수는 6,390만 명(미국 4,420만 명+해외 1,970만 명)으로, HBO Max 출시 전인 2020년 1분기 가입자 수가 5,380만 명인 것을 고려하면 HBO Max 출시 후 추가된 신규 가입자 수는 1,000만 명 미만
  • WarnerMedia는 2021년 6월 광고 기반 저가 HBO Max 서비스를 출시할 예정으로, 광고 기반 서비스와 함께 Discovery 소유 콘텐츠를 추가해 서비스 매력도를 높인다는 계획인 것으로 보임
  • Discovery의 경우에도 2020년 3월 인도에서 Discovery+를 출시하고 2021년 1월 미국에서 정식 출시했는데, 콘텐츠가 자연, 역사, 과학 분야 다큐멘터리나 논픽션 프로그램 중심이기 때문에 가입자 기반을 늘리기 위해서는 WarnerMedia의 영화나 드라마 콘텐츠와의 결합이 필요
  • 드라마 강자인 HBO이지만 워너브라더스 영화 콘텐츠 경쟁력은 Disney보다는 낮은 수준인데 여기에 Discovery 콘텐츠를 추가해 콘텐츠 경쟁력을 늘리고, Discovery의 해외 진출 노하우를 활용해 서비스 제공 지역을 확대할 경우 가입자가 빠르게 증가하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
  • 다만 HBO Max 월 이용료가 15달러에 Discover Plus 월 이용료가 6.99달러(광고 기반 유로 4.99달러)인 점을 고려하면 단순 결합 서비스로는 가격 경쟁력이 없으며. HBO Max 이용 가격에 Discovery Plus를 무료로 제공하거나 HBO Max와 Discovery Plus의 콘텐츠 장점을 살린 좀 더 저렴한 가격의 신규 서비스를 출시할 수도 있을 것으로 예상
  • 한편, 금일 Amazon도 영화 제작 스튜디오인 MGM을 90억 달러에 인수하기 위해 논의 중이라고 알려졌는데, 온라인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 제공이 확대됨에 따라 콘텐츠 확보 경쟁이 심화되고 있으며, 케이블 채널에서 인기가 낮은 채널의 경우 온라인으로 이동 시 살아남기 힘들 수도 있기 때문에 주요 온라인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와 협력하거나 다수 채널이 결합되는 경우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

Source AT&T Via TechCrun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