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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endSpectrum | January 20, 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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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almart에 주방 진출의 길을 열어줄 수도 있는 ‘Smart Box’

Walmart에 주방 진출의 길을 열어줄 수도 있는 ‘Smart Box’

| On 13, Jan 2022

 

 

  • Walmart가 미국의 HomeValet과 협력해 아주 흥미로운 제품을 발표했습니다.
  • 바로 Smart Box라는 배달 제품 보관함으로 온도 조절 기능을 추가해 냉동이나 냉장 식품도 보관할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 Walmart는 2022년 말까지 미국 내 3,000만 가구를 대상으로 Walmart InHome 배달 서비스를 확대할 계획이며, 고객들이 Smart Box를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Smart Box는 2022년 2월 미국 플로리다주 고객 중 Walmart InHome 배달 서비스 가입 고객을 대상으로 제공할 예정이며, 일반 고객들을 대상으로는 제한적인 물량을 선주문 받은 후 2022년 8월에 배송할 예정입니다. 크기도 제법 크고 다양한 사이즈로 요청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smrtbx

출처: HomeValet, 2022.01

 

  • 이런 제품의 초기 도입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렌털 방식으로 비교적 저렴한 비용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거나 서비스 제공 업체인 Walmart가 InHome 서비스 가입 기간 동안은 무료로 제공하는 것이 효과적일 텐데, Walmart는 판매하는 형태로 제공할 계획인 것 같습니다. 가격은 499달러에 Smart Box 제어와 모니터링을 위해 필요한 앱 이용료로 월 10달러를 지불해야 합니다.
  • Smart Box의 초기 도입률이 얼마나 높을지는 알 수 없겠지만, 고객 입장에서 신선 식품 배달 시 제품이 상할 염려를 하지 안아도 되고 시간에 관계없이 제품을 받아볼 수 있는 장점이 있으며, Walmart 입장에서는 스마트 자물쇠와 같은 필수 조건이 충족되지 않는 가정을 대상으로도 인-홈 배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 유통업계의 최대 화두 ‘빠른 배송’과 ‘주방 진출’
  • Smart Box가 Walmart의 신선 식품을 포함한 식료품 배달 서비스 이용 확대에 도움은 되겠지만, Walmart가 Smart Box를 옵션으로 제공한다는 것은 2019년 10월 출시한 InHome 배달 서비스가 지금까지 충분한 이용자를 확보하지 못했고, Walmart도 Amazon과 동일하게 가정 내 주방으로의 진출이 여의치 않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Amazon은 2018년 인-홈 배달 서비스인 Amazon Key를 공개했으나 지금까지도 주로 Amazon Prime 가입 고객의 차고까지만 진출한 상태입니다.
  • 유통업계 입장에서는 고객의 가정 내로 진입이 가능해야 고객의 부재로 인한 배달 비용 상승과 같은 문제를 해결하고 신선 식품을 포함한 식료품으로 배달 품목을 확장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현재도 그렇게 앞으로도 유통업계가 해결해야 할 과제는 배송 시간을 단축하고 고객의 가정으로 진출하는 것이 될 것입니다.
  • 현재 배송 시간 단축은 드론이나 배달용 자율주행차를 활용하거나 마이크로 물류 센터를 구축해 라스트 마일 배송 거리를 단축하는 등의 다양한 시도가 추진되고 있으나 고객이 어떤 제품을 언제 구매할 지 정확하게 예측하고 해당 제품을 고객 근거리에 위치한 마이크로 물류 센터나 움직이는 물류 센터에 두고 주문과 함께 바로 배달하지 않는 한 10분 내 배달은 힘들 것입니다.
  • ZeptoZapp과 같은 스타트업이 10분과 20분 배달 서비스를 제공하고 Uber도 2021년 10월 프랑스 파리에서 15분 배달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밝혔지만 배달 가능한 제품에 한계가 있고 매번 정해진 시간 내에 제품을 배달하기가 쉽지는 않을 것입니다.
  • Amazon의 경우 고객 구매 예측에 도움이 되는 데이터 수집을 위해 재고 파악이 가능한 “Dash Smart Shelf”를 가정 내 배치하려고 시도하고 있으나 이 역시도 재고 파악이 가능한 제품에 한정되어 있어 그 효과가 높을지는 의문입니다.

dashshelf

출처: Amazon, 2022.01

 

  • 따라서 유통업계 입장에서는 배달 시간을 단축하는 동시에 최대한 고객을 월구독 서비스로 유도하고 인-홈 배달 같은 서비스를 통해 고객의 가정 내로 진출을 하고 궁극적으로 주방을 선점해야 앞으로 경쟁이 심화될 옴니채널 쇼핑 시장에서 주도권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 Amazon의 경우 이미 가정 진출을 위해 Alexa를 투입시킨 상태이며, 고객을 대신해 제품 수령이 가능한 가정용 로봇을 개발 중인 것으로 알려졌고, 가장 최근인 2021년 10월에는 제품의 유효기한을 트랙킹하고 냉장고 내에 있는 재료로 가능한 조리법을 제공할 수 있는 스마트 냉장고도 개발 중이라는 설이 제기되었습니다. 스마트 냉장고는 제품 재고나 구매 습관과 같은 데이터를 수집하는 동시에 구매 제품을 가정 내 냉장고에 직접 수납하는 인-홈 배달 서비스 이용을 유도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 Walmart도 Smart Box를 통해 고객의 인-홈 배달 서비스 이용을 늘린다면 고객의 주방에 진출할 수 있는 길을 열수도 있겠지만, Amazon과 같이 스마트 냉장고를 개발해 혜택을 경험한 고객이 자발적으로 현관문을 개방하도록 유도하거나 아니면 고객이 없는 시간에 특정 지역으로 이동해 주문 물품을 수령하고 차고나 가정 내에서 대기가 가능한 냉장 및 냉동 기능이 있는 가정용 소형 자율주행로봇이나 자율주행차를 개발하는 것도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 배달 시간이 단축되면 될수록 판매 채널로서 유통 매장의 가치는 하락할 수 밖에 없고 배달용 제품을 보관하는 물류 창고 역할을 할 가능성이 크며 이미 그러한 현상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Walmart와 같은 전통적인 유통업체들은 좀 더 공격적인 시도를 통해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경계가 사라지고 오프라인에서도 매장을 방문해 제품을 들고 나오면 되는 온라인 쇼핑과 유사한 쇼핑 경험 제공이 중요해지는 옴니채널 쇼핑 시대에 대비해야 할 것입니다.